보도자료

[보도자료 2018.4.24.] 서울새활용플라자의 입장권은 개인컵과 손수건입니다!!

서울새활용플라자의 입장권은 개인컵과 손수건입니다!!

 - 5월 1일부터 각종 교육, 행사시 1회용품 사용 안하기 실천
 - 모든 방문객 대상 개인 컵, 손수건 사용 홍보 
 - 운영 사무실, 입주 공방 등 전 구성원 참여  

□ 2017년 9월 개관한 세계 최대의 새활용 복합 공간인 ‘서울새활용  플라자’가 1회용품 줄이기에 앞장선다. 서울시는 5월 1일부터 서울 새활용플라자에서 진행되는 모든 시민 참여 프로그램에서 종이컵, 페트병 등 1회용품을 사용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는 최근들어 문제되고 있는 폐비닐 수거 거부 사태와 무분별한 1회용품 사용이 만연해 있는 현 상황에 대해 자원순환의 새로운 해법인 새활용을 주 목적으로 하는 새활용플라자에서 모범을 보이기 위한 조치이며, 사용제한 1회용품은 비닐봉지, 1회용컵, 생수병, 과포장 다과 등이다.  
□먼저 운영사무실 직원들과 입주 공방 등 전 구성원이 개인컵 사용 하기를 실천하며, 홈페이지나 전화를 통한 시민 교육 프로그램 참여 신청 또는 대관 신청시 1회용품 사용 금지 사항을 알리고 개인컵과 손수건을 준비하도록 홍보할 예정이다. 
  ○새활용플라자 내 상점에서는 물품 판매시 1회용 비닐봉투를 제공하지 않으며, 카페에서는 방문객을 대상으로 개인 텀블러를 지참하도록 홍보를 거쳐 음료 할인 또는 리필 서비스 제공을 통해 1회용 컵 사용을     점차적으로 줄여나간다.
  ○개인컵을 소지하지 못한 시민들에게는 운영사무실에서 보유하고 있는 스텐컵을 대여해주고 다 쓴 후에 반납하도록 해서 시민 불편을 최소화 할 방안도 마련한다. 

□야외 마켓 행사시에도 상품 구매시 1회용 비닐봉투를 제공하지 않고 대신 장바구니를 준비하도록 사전 홍보하고, 1회용 식기 대신 ‘그릇 대여소’ 를 마련하여 운영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다회용 그릇 등 집기를 구매하고, 야외에서 식기 세척이   가능한 이동식 개수대를 설치하여 운영한다. 

□ 본격 시행전 방문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새활용플라자 홈페이지, SNS, 홍보물 게시 등을 통해 내용을 홍보하고 있으며, 시민단체와 함께하는 1회용품 줄이기 캠페인 등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황보연 기후환경본부장은 “새활용플라자에서 시작하는 1회용품 사용  안하기 실천 모델을 성공적으로 안착시켜 서울시 전 공공기관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히고, “이를 바탕으로 시민들과 함께하는 1회 용품 줄이기 운동도 전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문의 : 자원순환과 ☎ 02-2133-3692, 새활용플라자 02-2153-0426

탑 버튼

서울새활용플라자 대관 안내 사항


1. 대관 시간에는 준비 및 철수 시간 포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2. 사용 인원은 최대 수용 인원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3. 대관 운영시간 : 09:00 ~ 19:00 (평일) ※ 주말, 공휴일, 정기 휴무일 대관은 협의 필요

4. 대관 문의 : 02-2153-0419

예약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