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Q

  • Q
    새활용플라자에서 시민들이 즐길 수 있는 것은 무엇이 있나요?
    A
    서울새활용플라자는 새활용에 대한 교육, 전시 등을 보고 배우고 경험할 수 있는 문화 공간입니다.
    - 전시 : 1층 전시관, B1 소재은행, 2F 소재라이브러리에서 새활용 관련 전시를 보실 수 있습니다.
    - 교육 : 시설투어(현장학습), 새활용 체험 교육(초중고, 일반), 강의(일반) 등이 상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 홈페이지 신청 후 참여)
    - 마켓 : 매월 첫째주 주말(토,일)에는 새활용거리 및 잔디광장 등에서 플리마켓이 열립니다.
    - 새활용위크 : 매년 9월에 개관일을 기념하는, 새활용을 주제로 한 축제와 세미나 등 다채로운 행사가 열립니다.
    - 입주스튜디오 : 새활용플라자 3~4층에 있는 32개의 새활용 공방에서 다양한 새활용 상품과 실제 새활용 과정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새활용플라자 내부에는 층별 구석구석 새활용 작품을 보실 수 있고, 카페, 상점, 식당, 테라스 등 누구나 방문하여 즐기고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 Q
    새활용과 재활용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A
    ‘재활용’은 단순히 물건을 재사용하거나 가공을 통해 쓰임의 기간을 연장하는데 반해 ‘새활용(Up-cycling)'은 재활용을 넘어 디자인을 더해 본래보다 더 가치 있는 제품으로 재탄생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문자 그대로 업(Up)-사이클링(Cycling)을 하는 것입니다.

    재활용(Re-Cycling, Down-Cycling)을 할 경우 쓰레기를 줄이고 자원순환은 가능하지만 그 과정에서 품질이 떨어지거나 환경 오염이 유발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새활용은 버려지는 자원에 창의적인 아이디어, 디자인을 더해 새로운 가치를 가진 용도로 재 탄생시킴으로써 사회적·경제적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재활용도 좋지만 새활용은 더 좋은 것입니다.
  • Q
    새활용이란 무엇인가요? 새활용플라자는 무엇을 하는 곳인지 간단히 소개해 주세요.
    A
    새활용은 업사이클링(Up-cycling)의 순우리말로서 쓰임이 다한 물건에 새로운 가치를 더해 새로운 용도로 다시 이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버려지는 자동차의 시트 가죽을 활용하여 가죽 지갑을 만드는 것을 새활용(업사이클링) 한다 라고 합니다.

    서울새활용플라자는 이러한 새활용에 대한 교육, 전시, 체험 등을 보고 배우고 경험할 수 있는 세계 최대 복합 문화 공간입니다. 새활용을 하는 기업들과 새활용 제품, 사람들이 모이는 곳입니다.

    새활용을 통해 버려지는 자원을 줄일 수 있고, 결국 자원의 순환을 통해 환경 오염을 최소화 함으로써 지구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 Q
    새활용플라자는 휴일에도 운영하나요?
    A
    서울새활용플라자는 월~토요일 운영하며, 일요일은 휴관입니다.
    - 운영시간 : 월~토요일 모두 10:00~18:00이며, 휴무일은 매주 일요일, 추석, 설날 명절 당일입니다(2022.5.1.~).
    토요일은 사전 단체 탐방을 예약하신 방문객에 한해 입장 가능하며, 개별 탐방 및 시설 관람 등은 불가하니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 Q
    새활용플라자를 찾아가는 방법은?
    A
    새활용플라자는 서울시 성동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자동차시장길49 서울새활용플라자
    - 지하철 : 장한평역 8번출구 도보 10분
    * 장한평역 8번 출구 앞에 서울시 공유 자전거(따릉이) 가 있습니다.
    - 셔틀버스 : 장한평역 8번출구, 답십리역 1번출구, 새활용플라자 순환 셔틀버스 운영(30분 간격)
    * 운영시간 08:50~18:15 홈페이지 셔틀버스 이용안내 참고
    - 버스 : 청년회의소 역 하차, 도보 5분.
    - 자가용 : 네비게이션 ‘서울새활용플라자’ 검색,
    * 주차 : 지하2층 주차장 이용 (행사등이 있는 경우 주차공간이 부족할 수 있음)
    * 자세한 안내는 홈페이지 ‘오시는 길’ 메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Q
    새활용플라자 공간별 시설은 무엇이 있나요?
    A
    공간별 시설안내는 다음과 같습니다.
    - B2: 주차장
    - B1: 아름다운가게 재사용작업장, 소재은행
    - 1F: 전시장, 꿈꾸는 공장, 창작실(별관), 안내데스크, 로비
    - 2F: 소재라이브러리, 성동구친환경체험센터, 에코파티메아리(상점), 테라사이클, 야외테라스
    - 3F: 입주스튜디오, 카페
    - 4F: 입주스튜디오, 교육실, 회의실
    - 5F: 운영사무실, 식당, 회의실
    *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공간별 안내 메뉴 참고.
  • Q
    새활용플라자 셔틀버스를 이용하고 싶어요
    A
    새활용플라자 셔틀버스는 장한평역↔새활용플라자를 왕복하는 정기노선과 단체 방문객용 전기셔틀버스 2종류가 있습니다.
    정기노선은 장한평역에서 상시 운행하며, 전기셔틀버스는 홈페이지에서 별도 신청을 받아 배차를 해 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 시설안내 - 셔틀버스 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Q
    새활용플라자 입주기업 임대 절차 및 비용은 어떻게 되나요?
    A
    1기 입주업체 계약 만료로 2022년 중 신규 입주업체를 모집할 예정이며, 이 외 퇴점업체 발생 시 상시 모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입주자 모집 발생 시 모집공고는 홈페이지 - 새소식 - 공지사항에 게시하오니 홈페이지를 상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 Q
    새활용플라자 대관 절차 및 비용은 어떻게 됩니까?
    A
    서울새활용플라자 홈페이지 접속 후 예약하기 > 대관예약 메뉴를 선택한 뒤 대관스케줄을 확인하여 예약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자세한 대관 공간 및 비용은 주요사업-대관 메뉴 및 대관 예약 상세보기 페이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탑 버튼